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일상

강아지 콧방귀 이유는 바로 이것? 한숨 쉬는 이유

by 마이펫스토리 2022. 8. 19.
반응형

휴~ 우리 강아지가 한숨을 쉬는 경우를 자주 보셨을 겁니다. 깊은 한숨도 쉬었다가 킁! 하고 콧방귀도 뀌고는 합니다. 과연 우리 강아지가 무엇을 말하고 싶어 그런 걸까요? 오늘은 강아지가 콧방귀를 뀌는 이유 즉 한숨 쉬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콧방귀를-뀌고-있는-아기-강아지
콧방귀를 뀌고 있는 강아지

강아지가 한숨 쉬는 이유

1. 편안한 상황

강아지가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감정일 때도 한숨을 쉬고는 합니다. 미국 심리학 연구가인 스텐리 코런은 우리 강아지는 행동을 마무리하는 감정표현으로 콧방귀를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충분한 산책과 놀이로 하루를 보낸 우리 강아지. 이제 꿀잠을 청해보려 합니다. 이때 우리 아이는 한숨을 푹~ 내뱉게 되는데 이것은 오늘 하루 아주 만족스러웠다는 뜻입니다. 이때는 보통 소파나 침대에 기대어 눈이 반쯤 감긴 상태로 한숨을 내쉬게 됩니다. 사람도 회사나 학교에서 열심히 하루를 보내고 귀가하여 침대나 소파에 눕게 되면 하아~ 오늘 하루 잘 보냈다~라는 말이 절로 나오게 됩니다. 강아지도 이러한 감정으로 콧방귀를 뀌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실망 또는 지루한 상황

만족스러운 경우에도 한숨을 쉬지만 반대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만족스러운 경우에도 한숨을 쉽니다. 분명 산책을 나갈 시간이 되었는데 나가지 않는다거나 배가 고픈데 사료를 주지 않는 등의 상황이 닥치게 되면 한숨으로 감정을 표현하게 됩니다. 또한 보호자분이 외출 시에 혼자 있는 시간의 지루함을 느낄 경우에도 한숨을 쉬게 됩니다. 이러한 감정을 느낄 때는 편안하게 눈을 감고 한숨을 쉬는 것과 달리 눈을 동글하게 뜨며 콧방귀를 뀌게 됩니다. 이때 보호자분이 한숨을 알아채지 못한다면 낑낑거림과 동시에 앙앙 거리며 짖는 행동도 동반하게 됩니다. 사람 역시 아쉬움이 있거나 실망 또는 짜증이 날 경우에 휴~하고 한숨을 내뱉는 경우처럼 강아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산책을 못할 상황에는 노즈워크 장난감을 이용하여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강아지의 언어 '카밍시그널'

강아지의 카밍시그널이란 강아지가 사용하는 언어를 뜻합니다. 상대방과의 평화적인 의미에서 사용되는 언어이며 보통 진정이 필요한 상황에서 나타나고는 합니다. 강아지들끼리 놀다 너무 격해지는 경우나 싸움이 일어날 것 같아 보일 경우 한숨을 내쉬며 진정하라는 카밍시그널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또한 가족들의 언성이 높아질 경우에도 한숨을 쉬며 진정하고 평화를 되찾자라는 의미를 전달하기도 합니다. 간혹 강아지들이 무언가를 잘못하여 혼이 날 때도 한숨을 쉬게 되는데 이는 자신이 혼나는 상황을 인지하고 받아들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달래주려 하는 우리 아이의 예쁜 마음이니 잘 보듬어주시길 바랍니다.

4. 힘들고 지친 경우

장시간의 산책이나 놀이가 지속될 경우 콧방귀를 뀌기도 합니다. 몸이 지치고 체력이 소진되어 쉬고 싶다는 의미가 담긴 표현입니다. 산책 도중 갑자기 바닥에 주저앉아 한숨을 내쉰다면 더 이상 움직이기 싫다고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하기 싫은 목욕이나 미용을 끝마친 경우에도 휴~하며 한숨을 내뱉기도 합니다. 지치기도 하지만 하기 싫은 무언가를 끝냈다는 안도감과 해방감에 한숨을 쉬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한숨을 크게 몰아쉬는 방법으로 기분을 표현합니다.

5. 어딘가 아픈 경우

우리 아이 몸이 어딘가 좋지 않을 경우에도 한숨을 내쉬고는 합니다. 이는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는 뜻입니다. 환절기같이 건조한 계절에는 감기에 자주 걸리게 되며 이때 콧물로 인해 코막힘 증상이 나타나고는 합니다. 이때 답답함을 해소하기 위해 이물질을 바깥으로 빼내는 듯한 느낌의 콧방귀를 뀝니다. 이러한 콧물은 눈물이 많은 견종들의 경우에도 나타나는데 배출되지 못한 눈물이 코로 쌓이게 되며 이때도 한숨과 같은 콧방귀를 뀌며 불편함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호흡기 질환 외에도 다른 질병을 앓고 있을 경우에도 콧방귀를 뀝니다. 만일 식욕저하나 낑낑거림 또는 구토나 설사가 동반되는 경우라면 반드시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진단 및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숨은 짜증과 편안함, 아픔, 만족 등 사람도 강아지도 모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듯싶습니다. 킁! 하고 콧방귀를 뀐다면 어떤 상황인지 살펴보시고 적절한 대답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편안하게 휴식하고 싶은 상황에 한숨을 내쉬었는데 잘못 이해하고 터그놀이 장난감을 가져와 놀아주는 상황을 상상해봅시다. 이런 경우가 발생한다면 우리 아이의 단전에서부터 올라오는 짜증 섞인 깊은 한숨을 듣게 되실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