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일상

강아지 꼬리 내림 의미와 이유 이렇게나 놀라운 숨은 뜻이 있었다고?

by 마이펫스토리 2022. 9. 6.
반응형

우리 강아지들은 꼬리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의 감정들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외출을 하고 돌아오거나 다정하게 이름을 불러주면 날아갈 듯이 꼬리를 흔들고 있는 우리의 사랑스러운 반려견. 어느 날 보니 항상 살랑살랑 흔들던 꼬리가 푹 쳐져 내려가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무슨 문제점이 있는 것은 아닌지 오만가지 생각에 잠기게 됩니다. 오늘은 강아지 꼬리 내림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꼬리-내림-의미와-이유
강아지 꼬리 내림 의미와 이유 알아보기

강아지 꼬리 내림 의미

1. 미안함의 표현

우당탕탕. 보호자분이 안보는 사이 집 안을 잔뜩 어질러놓은 우리 강아지가 보입니다. 근데 우리 강아지의 꼬리가 깊숙이 내려가 있는 것이 보입니다. 아직 보호자분께서 혼을 내거나 야단을 치지도 않았는데 말입니다. 이것은 바로 우리 강아지가 미안하다고 말하고 있는 표현 방법입니다. 자신의 행동이 잘못된 것을 인지하고 미안한 마음에 꼬리를 축 내리고 있는 우리 아이들의 표현입니다. 어질러져있는 집 안을 보면 화가 나지만 먼저 미안하다고 말하고 있는 우리 강아지들을 본다면 화가 조금은 누그러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2. 두려움의 표현

우리 아이들은 무언가에 무서운 감정이나 두려움을 느낄 경우에 꼬리를 바짝 내리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느끼는 두려움의 강도가 셀수록 꼬리가 더욱더 내려가게 되고 뒷다리 사이로 꼬리가 말려들어가는 모습까지 보이기도 합니다. 꼬리가 다리 사이로 말려들어가는 이유는 자신의 꼬리를 이용하여 항문낭을 가리기 위해서입니다. 항문낭을 가려 자신에게 나는 냄새를 최대한 풍기지 않기 위한 행동으로 자신의 존재를 최대한으로 숨기기 위한 행동입니다.

또한 강아지 꼬리 내림 자세와 함께 으르렁 소리를 내며 자신의 이빨을 드러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역시 엄청난 두려움과 무서움을 느껴 자신을 방어하려는 액션을 취하는 것입니다. 자칫하면 이러한 경우를 공격하려는 자세로 오해할 수도 있으니 보호자분께서는 주의를 기울이시고 아이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3. 스트레스 표현

사람들은 과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크게 소리를 지르는 행동과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표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아지 역시 과한 스트레스로 인해 나오는 특정 행동이 있습니다. 바로 꼬리를 내리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같은 경우에는 계속해서 누적되어 이것이 심해지면 꼬리가 내려가는 행동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때문에 우리 아이가 어떠한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잘 살펴보고 알맞은 방법으로 해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신체적 고통 표현

우리 아이의 꼬리에 상처가 생겼을 경우에도 꼬리가 내려갈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 어딘가가 아파 힘든 경우에 아픔의 정도에 따라 꼬리 내림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만일 이러한 꼬리 내림 행동이 계속된다면 신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아픔을 겪고 있는 경우이니 병원에 꼭 방문하시어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5. 복종의 표현

우리 강아지가 머리를 푹 숙인 채로 꼬리 내림의 행동을 보인다면 이것은 복종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보호자분을 해당 무리의 최고 우두머리라고 여기고 있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일 우리 강아지가 이러한 행동을 취하고 있다면 부드럽게 등을 쓰다듬어주며 이름을 불러주시면서 긴장을 풀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6. 편안함의 표현

우리 강아지들의 꼬리가 자연스럽게 내려가 있는 것은 편안함을 느끼고 있다는 뜻입니다. 평상시에 집에서 편히 쉬고 있는 경우에도 자주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또한 냄새를 맡으며 스트레스를 푸는 노즈워크 놀이를 할 경우나 밥을 먹는 경우에도 꼬리가 내려갈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냄새를 맡으며 놀고 사료를 먹는 즐거움에 심취하여 편안함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이 감정을 꼬리로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편안함을 표현하는 꼬리내림의 의미이므로 별다른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7. 귀찮음의 표현

사람들도 혼자 편하게 쉬고 싶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강아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열심히 산책하고 노즈워크를 하는 것도 좋지만 가끔씩은 혼자 쉬고 싶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자연스레 꼬리가 내려가며 엎드린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편안한 강아지 베개와 이불을 준비하여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꼬리 내림의 이유와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긍정적 의미와 부정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으니 보호자분의 세심한 관찰로 우리 아이들이 표현하는 신호를 빠르고 정확하게 알아채는 것이 중요할 듯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