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일상

강아지 하울링 이유와 고치기 방법 바로 이것!

by 마이펫스토리 2022. 9. 8.
반응형

보고만 있어도 예쁜 우리 강아지. 근데 가끔 허공을 보고 마치 늑대 울음소리와 같은 소리를 내고는 합니다. 하울링이라고 하는 이 행동. 왜 하는 거고 어떻게 고쳐야 할까요? 오늘은 이러한 강아지 하울링 이유와 고치기 방법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하울링-이유와-고치기-방법
강아지 하울링 이유와 고치기 방법 알아보기

강아지가 하울링 하는 이유는?

1. 그리움을 표현

강아지는 기본적으로 무리를 지어 활동하는 동물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무리에서 혼자 떨어질 경우에 동료들이 보고 싶고 그리운 감정에 하울링을 하고는 합니다. 하울링 소리 특성상 메아리처럼 멀리 울려 퍼지기에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집에서 생활하는 소형견 같은 경우는 보호자분이 외출했을 경우 종종 이러한 그리운 감정을 안고 하울링을 하고는 합니다. 보호자분의 외출이 곧 무리를 이탈하였다고 생각하고 이러한 현상을 보이는 것입니다.

2. 스트레스 표현

우리 강아지들은 하루 충족해야 할 운동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만일 평소 충분하게 산책과 놀이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운동량 부족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곧 스트레스로 이어지게 되며 짖음과 하울링 이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바깥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우리 강아지는 사이렌 소리나 구급차 또는 주파수의 소리를 듣고도 하울링을 하고는 합니다. 이러한 외부 소리를 다른 강아지의 울음소리라고 인식하기 때문에 하울링의 원인이 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있습니다.

3. 분리불안 표현

강아지 분리불안이란 보호자분께서 집을 비우는 동안 아이가 불안감을 느끼는 현상을 뜻합니다. 보통 짖음과 배변 실수, 하울링과 같은 행동이 나타나고는 합니다. 이는 보호자 분과의 올바른 애착 관계가 형성되지 않았거나 과도하게 의존도가 높은 경우가 원인이 됩니다. 분리불안을 겪는 강아지의 경우 보통 낑낑거림을 시작으로 짖음과 함께 마치 늑대처럼 하울링을 하는 패턴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불안함을 해소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인 것입니다.

4. 신체 통증 표현

우리 강아지의 신체 어딘가가 아플 경우 이를 보호자분에게 알리기 위해 하울링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신체 통증이 원인이 되어 하울링을 할 경우에는 보통 힘 없이 엎드려 있는 무기력함이 동반하게 됩니다. 또한 평소 잘 먹는 간식에도 관심이 없고 산책을 가자고 하더라도 별다른 반응이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때문에 만약 이러한 무기력함이 동반된 하울링이 이어진다면 우리 아이가 어딘가 아픈 곳이 있는 것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5. 무기력함 표현

강아지에게 산책은 필수 중 필수입니다. 만약 장시간 산책을 나가지 못할 경우 우리 강아지는 무기력함에 빠지게 되며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겪게 됩니다. 이는 곧 하울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적절한 산책과 놀이로 우리 아이들의 활동량을 충족시켜주는 것은 보호자분의 필수 의무 중 하나입니다. 

강아지 하울링 고치기 방법

1. 무시하기

대부분의 보호자분들은 강아지가 하울링을 하게 되면 대답을 하거나 강아지에게 관심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곧 후천적 학습으로 이어져 하울링을 하게 되면 관심을 받을 수 있다고 인식하게 됩니다. 때문에 더욱 보호자분의 관심을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하울링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이렇게 의도적으로 하울링을 내기 시작했다면 오히려 무시하고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보호자분의 무관심으로 아이가 하울링을 멈췄을 경우 보상 간식을 주며 훈련하면 더욱 좋습니다.

2. 충분한 산책과 놀이

스트레스와 무기력함의 원인은 충분하지 못한 운동량 때문입니다. 강아지를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강아지에게 산책이란 아주 중요하다는 사실도 알고 계실 텐데요. 강아지들은 적어도 하루 1시간 정도의 산책을 하여야 무기력함으로 인해 오는 하울링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득이한 날씨 탓이나 사유로 인해 산책을 하지 못할 경우에는 노즈워크 장난감과 터그놀이를 이용하여 운동량을 채워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분리불안 훈련

강아지가 분리불안을 겪게 되면 집에 혼자 남겨질 시 불안감과 긴장감이 증폭됩니다. 이럴 경우 분리불안 훈련을 통해 올바른 애착관계를 다시 다져야만 하는데요. 새끼 강아지 시기부터 제대로 된 독립심을 길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너무 과한 과잉보호도 분리불안 훈련에 결코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분리불안 훈련 방법은 아래 링크에 자세하게 적어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강아지 분리불안 증상 무심코 넘겼던 이 행동이 분리불안 행동이라고?

강아지 분리불안 훈련 효과 좋은 견주들 사이에서 난리 난 4가지 방법!

오늘은 강아지 하울링 이유와 더불어 고치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엇이든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우리 강아지가 현재 어떤 상황 때문에 하울링을 하는 것인지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알맞은 해결 방법으로 이를 바로 잡아 주는 것이 더욱이 나은 반려견과의 행복한 일상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