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일상

강아지 기지개 이유가 6가지나 된다고?

by 마이펫스토리 2022. 8. 22.
반응형

쭈욱~ 아침에 일어나면 우리 강아지 기지개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엉덩이는 하늘을 향하고 앞다리를 내밀며 발가락을 옆으로 늘리게 되는데 어찌나 귀여운지요. 근데 수시로 기지개를 켜는 우리 강아지. 다른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오늘은 이러한 강아지 기지개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가-기지개를-켜고-있는-모습
가아지가 기지개를 켜고 있는 모습

강아지가 기지개를 하는 이유는?

1. 자고 일어난 후

말 그대로 자고 일어난 후 기지개를 켜는 것입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몸을 쭉쭉 늘리며 스트레칭을 하는 것입니다. 잠자는 동안 굳어있던 근육을 푸는 행동 중 하나입니다. 이때 뒷다리를 쭉 펴며 하품을 하는 행동을 주로 합니다. 이는 강아지의 본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야생에서는 언제나 위험한 상황이 동반되기에 곧바로 대처하기 위해 몸을 풀어주는 자세 중 하나입니다. 이때 뒷다리를 쭉 펴며 하품을 하는 행동을 주로 합니다.

2. 반갑다는 표현

우리 강아지는 정말 좋아하고 반가운 사람에게 인사하는 방법으로 기지개를 하기도 합니다. 아주 특별하게 생각하는 사람에게만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이때의 기지개 자세는 강아지 팔꿈치를 땅에 붙이지 않은 채로 기지개를 합니다. 이때 시선은 반가운 사람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게 됩니다. 만약 강아지가 자고 일어난 뒤 보호자분을 똑바로 쳐다보며 기지개를 한다면 잘 잤냐며 인사하는 표현입니다. 몸을 풀기 위한 단순한 기지개인지 헷갈린다면 팔꿈치가 땅에 붙어있지 않은지와 시선을 잘 살펴보면 됩니다.

 

 

3. 놀고 싶다는 표현

놀자! 우리 강아지가 기지개를 켜는 건 놀고 싶다는 표현 중 하나입니다. 놀고 싶은 경우에는 기지개를 켜며 짖음과 함께 꼬리를 흔드는 모습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를 플레이 바우라고도 칭합니다. 가슴을 바닥으로 낮추며 엉덩이를 뒤로 드는 자세를 종종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때 약간의 흥분이 더해져 앙앙! 하고 짖는다면 매우 놀고 싶어 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때 짖는 행동은 공격적인 의미로 짖는 것이 아니니 혼내시는 행동은 옳지 못합니다.

4. 공격 준비 자세

강아지가 새로운 환경에 긴장을 하거나 위협을 느낄 경우에도 기지개를 켜게 됩니다. 이때 강아지의 마음은 자신을 공격하면 나 또한 공격할 것이라는 경고의 의미를 품고 있습니다. 이때의 자세는 팔꿈치는 땅에 닿지 않으며 낮은음으로 으르렁 소리를 내게 됩니다. 또한 강아지의 귀는 앞으로 향해 있으며 등에 털이 서게 됩니다. 꼬리는 위를 향하며 범위가 그다지 넓게 흔들지는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는 강아지가 공격의 자세를 취하는 것이니 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예의 주시하여 봐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사과 또는 반성의 자세

위에 설명드린 플레이 바우의 반대되는 행동으로 사과를 하고 싶거나 반성의 자세로도 기지개를 켜게 됩니다. 말썽을 피워 혼날 경우 주로 나타나는 자세입니다. 이때 기지개 자세는 고개를 바닥에 붙이고 꼬리를 내리게 됩니다. 또한 보호자분의 눈을 계속해서 피하며 앞다리를 앞으로 쭉 뻗지 않는 기지개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5. 수컷의 본능

수컷 강아지의 경우 마음에 드는 암컷 강아지가 있을 시에 기지개를 켜기도 합니다. 이는 보통 발정기에 나타나는 행동으로 상대가 마음에 들었다는 호감의 표시를 뜻합니다. 만일 암컷 강아지 앞에서 수컷 강아지가 기지개를 켠다면 이는 공격의 의미가 아닌 본능적인 표현 방법입니다. 

6. 각 종 질병 및 질환

강아지 기지개는 단순 이유일 수도 있지만 각종 질병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먼저 허리 통증을 겪는 경우입니다. 강아지 체형 상 허리가 긴 경우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기지개를 켬으로 허리 통증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닥스훈트의 견종에서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경우에 강아지의 목을 시작으로 꼬리까지 부드럽게 눌러주었을 때 움츠리는 행동을 하게 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강아지 슬개골 탈구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도 기지개를 켜게 됩니다. 보통 뒷다리가 불편하기에 기지개를 켜는 자세로 불편함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만일 걸음걸이가 절뚝거리거나 뒷다리 떨림 또는 다리를 만졌을 경우 아파하는 경우라면 슬개골 탈구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우리 강아지가 기지개를 통해 보내는 신호. 잘 알아두셔야 우리 강아지의 의사 표현을 읽어낼 수 있습니다. 공격의 의미를 내포하여 켜게 된 우리 강아지의 기지개를 놀고 싶다는 표현으로 잘못 이해하면 안 되니 말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