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영양

강아지 피칸 먹어도 되나요?

by 마이펫스토리 2022. 8. 6.
반응형

피칸과 견과류. 사람들에게는 먹기 좋고 몸에도 좋은 간식입니다. 하지만, 견과류 중에는 강아지에게 독이 되는 것도 있습니다. 피칸은 어떠할까요?

강아지가 먹으면 위험한 피칸

강아지가 피칸을 먹어도 안전한가요?

강아지가 말릴 새도 없이, 한두 알 정도의 피칸을 먹었나요? 그래도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강아지에게 일부로 피칸을 간식으로 주시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강아지가 곰팡이 핀 피칸을 먹게 되면 독이 됩니다.
  • 강아지가 멀쩡한 피칸을 먹어도 독이 됩니다.
  • 이러한 독성 물질 때문에 위장 장애 혹은 발작까지 보일 수 있습니다.
  • 추가적으로, 알갱이가 큰 편이기 때문에 소형견이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면 목이나 대장에 걸릴 수 있습니다.

실수로 강아지가 피칸을 먹어버렸나요?

보호자분께서 말릴 새도 없이 강아지가 피칸을 먹어버렸다면, 옆에서 주의 깊게 봐주셔야 합니다. 강아지가 설사, 구토, 빈뇨, 질식, 장폐색까지 이어질 수도 있는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강아지가 설사와 구토를 하는지 지켜보기

피칸을 먹고 나서, 강아지에게 나타날 수 있는 문제는 구토설사입니다. 문제가 심각하지 않을 때는 한두 번 정도 혹은 몇 시간 내에 구토와 설사가 마무리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상태가 호전되지 않고 계속 심각해진다면, 즉시 가까운 동물병원으로 가서 진찰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저라면 한 번만 토해도 수의사에게 달려가 볼 것 같습니다.

오줌이나 대변을 더 자주 보는지 살펴보기

강아지가 피칸을 먹고 나서 소변이나 대변을 보는 빈도가 많아졌나요? 피칸에 첨가된 소금이나 조미료가 강아지에게 문제를 일으켰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강아지에게 해로운 소금이 강아지의 신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피칸을 먹은 강아지가 이러한 문제를 보인다면, 수의사에게 진찰을 받고 혈액 검사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목에 걸리지는 않았는지 확인하기

소형견의 경우 특히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강아지가 피칸을 처음 먹었다면 제대로 씹지 않고 삼켰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게 목에 걸렸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잇몸이 하얘지고 사시나무 떨듯이 덜덜 떨고 있다면 목에 걸려 질식하고 있고 있는 중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바로 동물병원을 찾아가셔야 합니다.

피칸이 강아지 대장을 막아버릴 수도 있다

이건 피칸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견과류에도 해당됩니다. 강아지 입장에서 피칸은 소화시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의 견과류보다는 크기가 크고 질감도 거칠기 때문에, 강아지의 대장을 막아버릴 수도 있습니다. 특히 장이 작고 좁은 소형견에게는 장폐색을 유발하여 수술이 필요하거나, 자칫하면 생명까지 앗아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결론

강아지가 먹기에는 위험할 수 있으니 피칸은 금물. 다른 간식으로 더욱 예뻐해 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