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건강

강아지 살찌우기 방법 꼭 알아두어야 하는 것!

by 마이펫스토리 2022. 8. 13.
반응형

너무 잘 먹어도 문제. 너무 안 먹어도 문제. 우리 강아지에게 아주 중요한 체중관리.

강아지 적정 몸무게를 유지하며 지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나 간혹 너무 안 먹어 저체중인 강아지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우리 강아지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올바른 살찌우기 방법들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절한-운동과-사료-및-간식-변경으로-저체중에서-보통체중으로-살찌우기를-성공한-강아지
강아지 살찌우기 방법을 이용하여 체중 관리에 성공한 강아지

저체중 강아지 살찌우는 방법

1. 전문 수의사와 상담

강아지가 만약 질병을 앓고 있다면 식욕 저하와 체중 감량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당뇨나 암 또는 간염 등과 같은 질병들은 초기 증상이 체중 감량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때문에 지속적으로 몸무게가 줄어든다면 더 큰 병을 의심해보아야 하며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신선함과 향을 살린 맛있는 사료 급여하기

먼저, 강아지가 먹는 사료는 신선하게 보관하는 것과 고소한 향이 아주 중요합니다. 간혹 신선도가 떨어지는 음식은 입에도 대지 않는 강아지들이 종종 있습니다. 신선도가 떨어지면 구미를 당기는 사료 향도 떨어지게 됩니다. 이처럼 음식의 신선함과 향은 우리 강아지의 기호성과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입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사료를 전자레인지에 10초 정도 데운 후에 급여하는 방법입니다. 신선함은 유지한 채 고소한 사료 냄새가 강아지의 후각을 자극하여 사료를 잘 먹지 않는 아이들도 야무지게 한 그릇을 비우게 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3. 일정 시간에 급여하기

저체중인 강아지일수록 시간을 일정하게 정해두고 사료를 급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성견의 강아지는 아침 1회, 저녁 1회씩 하루 두 번 식사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때 저녁에 먹는 사료양을 좀 더 늘려 급여하는 것이 살찌우기에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저녁에 먹게 된 사료는 에너지로 사용되기보다는 지방으로 변하게 되기에 아이의 체중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주기적으로 기생충 예방하기

강아지의 몸에 기생충이 있다면 이 기생충이 강아지의 영양분을 모두 빼앗아가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음식양과 간식량을 아무리 늘려도 계속해서 살이 빠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아이가 이러한 현상을 보인다면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기생충 감염 예방을 위해 바르는 심장사상충 약이나 먹는 약인 넥스가드 스펙트라와 같은 구충제를 급여하며 주기적으로 기생충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사료 변경해보기

강아지들 중 유독 입맛이 까탈스럽고 사료에 큰 흥미를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 아이도 이런 경우에 속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한 가지 사료를 오래 먹이는 것보다 주기적으로 사료를 변경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료 브랜드를 변경하는 것도 방법이며 건식사료에서 습식사료로 변경하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6. 적절한 운동

마른 강아지에게 운동이 필수라는 것이 모순적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도 저체중일 경우 오히려 운동을 통해 근육을 키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방이 부족한 몸의 부피를 근육으로 채우는 방법입니다. 이처럼 강아지도 적당한 산책을 통한 운동은 강아지의 근육 키우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에너지 사용으로 인해 식욕이 증가하게 되며 이는 사료를 더욱 맛있게 먹게 되는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무턱대고 사료량과 간식량을 늘려 체중을 증가시키기보다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을 알고 알맞은 방법으로 살을 찌워야 우리 강아지의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