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건강

강아지 눈 다래끼 원인과 증상 및 치료 방법 간단하게 알아보기

by 마이펫스토리 2022. 9. 2.
반응형

우리의 사랑스러운 강아지를 키우다 보면 많은 질병을 맞이하며 걱정할 일이 많아집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귀염증과 눈에 생기는 염증 증상입니다. 오늘은 눈 염증 증상인 강아지 눈 다래끼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 방법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눈-다래끼-원인과-증상
강아지 눈 다래끼 원인과 증상 및 치료 방법

강아지 눈 다래끼 종류

강아지의 눈꺼풀에는 다양하고 많은 분비샘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 분비샘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각 종 질병에 노출되게 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다래끼입니다.

1. 산립종 눈 다래끼

산립종 눈 다래끼는 강아지 눈꺼풀에 생기는 볼록한 형태의 만성육아성 염증 증상입니다. 눈꺼풀에 있는 분비샘 중 하나인 마이봄샘의 입구가 막혀 발생되는 증상입니다. 이 경우에는 피지가 눈꺼풀이나 주위 분포된 조직으로 확산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염증이 발생되는데 이것이 산립종 눈 다래끼입니다. 산립종 다래끼가 발현되면 눈꺼풀에 알맹이 같은 응어리가 만져집니다. 이는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없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 멍울이 커져 뒤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러한 산립종 눈 다래끼는 다른 강아지에게 전염되지 않는 비감염성 눈 염증 질환입니다. 

2. 맥립종 눈 다래끼

맥립종 염증 증상이란 강아지 눈꺼풀에 있는 분비샘에 염증이 발생된 것입니다. 우리 강아지가 걸리는 눈 다래끼의 종류는 대부분이 이 맥립종 다래끼입니다. 이는 포도상구균이라고 하는 세균 감염이 주원인입니다. 이러한 세균에 감염되면 염증이 발생되고 이 염증은 눈꺼풀 전체로 퍼지게 됩니다. 이 경우 안와봉소직염이나 안검농양과 같은 안구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하며 피부괴사가 일어나며 상처가 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맥립종 다래끼는 보통 자연 치유가 되지만 이곳저곳 산발적으로 발현되며 재발률이 높기에 수술을 진행하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다래끼 증상

강아지가 다래끼 증상으로는 붓기와 간지러움증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눈이 계속해서 부어오르며 간지러움증 때문에 계속해서 긁는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눈이 충혈이 되며 눈 주위의 털들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간지러움 증상이 계속되어 긁다 보면 2차 감염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강아지 넥카라를 착용시켜주시어 2차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다래끼 원인

강아지 다래끼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눈물샘 문제

강아지들의 눈물을 제대로 관리해주지 않게 되면 포르피린이라는 성분이 공기 중에 부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악취와 함께 눈 주위 털 변색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다래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이물질

직접적으로 안구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경우에도 눈 다래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심한 날은 특히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모종 같은 경우에는 털이 길기 때문에 속눈썹이나 주위 털이 안구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또한 눈 염증 증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면역력

면역력이 낮아지게 되면 다래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 사람들도 몸이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낮아지면 각 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듯이 말입니다. 우리 강아지의 스트레스 관리실내 온도 또는 환경 요건과 같은 부분을 잘 체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눈 다래끼 치료 방법

강아지 눈 다래끼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에 내원하게 되면 경미 증상일 경우 안약을 처방받아 주기적으로 넣어주는 방법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상태로 합병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수술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아지 다래끼 관리방법

강아지 안약을 처방받으셨다면 올바른 방법으로 눈에 넣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의가 알려준 투여 시간에 맞춰 넣어주는 것이 좋으며 아이가 놀라지 않도록 몸을 잘 감싸 안고 넣어주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또한 따뜻한 수건을 이용하여 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으며 주위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각종 이물질에 의해서도 다래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산책하고 난 후에는 강아지 발 세정제를 이용하여 발을 깨끗하게 씻겨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강아지 눈 다래끼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행복한 삶을 제공해주기 위해 건강한 눈 관리는 필수 중 필수입니다.

함께 알아보면 좋을 글

강아지 각막궤양 증상과 원인 및 치료법 

강아지 안구 돌출 원인과 해결 방법

강아지 녹내장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강아지 눈꼽, 눈물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강아지 눈 충혈, 원인과 치료법 간단하게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